코스피가 2% 이상 오른 3,900선에서 출발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br /> <br />외국인이 순매도로 돌아왔고, 시가총액 1위와 2위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3% 이상 급등하는 등 강세입니다. <br /> <br />취재기자를 연결해 증시 소식 알아봅니다. 류환홍 기자! <br /> <br />코스피 장 초반 기세가 좋은데 현재는 얼마쯤 올라왔습니까? <br /> <br />[기자] <br />현재는 상승폭이 다소 줄어 3,900선 턱밑인 3,890선에 있습니다. <br /> <br />코스피는 2.5% 오른 3,942로 출발했습니다. <br /> <br />어제 순매도를 했던 외국인이 오늘 순매수로 돌아와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br /> <br />삼성전자는 이틀째 강세이고 어제 하락했던 SK하이닉스도 오늘은 상승세입니다. <br /> <br />삼성전자는 101,400원까지 올랐고 SK하이닉스는 550,0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br /> <br />기관은 외국인과 함께 동반 순매수이고 개인 홀로 차익 실현에 나서며 순매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br /> <br />코스닥도 1.3% 오른 867로 출발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br /> <br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순매수이고 개인 홀로 순매도입니다. <br /> <br />코스피와 코스닥이 상승세로 전환한 것은 간밤 뉴욕증시에서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한 영향입니다. <br /> <br />구글이 발표한 최신 AI 모델 '제미나이 3'가 호평을 받으며 AI 거품론이 쑥 들어갔고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들의 잇따른 다음 달 기준금리 인하 시사 발언이 투자심리를 자극했습니다. <br /> <br />증시는 반등했지만 환율은 여전히 불안합니다. <br /> <br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9원 내린 1,475.2원으로 출발했습니다. <br /> <br />어제저녁 1,480원을 잠깐 찍었는데 오늘 1,480원대에 진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br /> <br />환율이 4거래일 연속 1,470원대에 오르면서 외환당국은 국민연금을 구원투수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br /> <br />국민연금은 580조 원 이상 해외 자산을 보유한 큰 손이다 보니 환율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br /> <br />외환시장이 아닌 한국은행에서 달러를 조달하도록 한은과 외환스와프 한도를 확대하고, 환차손을 피하면서 환율 안정에 기여하는 전략적 환헤지에 나서도록 하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br /> <br />하지만 국민연금은 우리 국민의 소중한 노후 자산인 만큼 국민연금 동원에 신중해야 한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br /> <br />따라서 국민연금의 투자 수익성을 지키면서도 외환시장의 안정을 꾀할 수 있는 묘수를 찾기 위해 외환당국은 고심하고 있습니다. <br /> <br />지금... (중략)<br /><br />YTN 류환홍 (rhyuhh@ytn.co.kr)<br /><b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511251037042616<br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br /><br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br /><br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