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prise Me!

"드러누워 막을 걸"...'삼전닉스 레버리지 ETF' 후회하는 금감원장 [굿모닝 경제] / YTN

2026-06-23 67 Dailymotion

■ 진행 : 조태현 앵커 <br />■ 출연 : 이정환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br /> <br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br /> <br />◇앵커> 코스닥이 오르는가 하더니 SK하이닉스가 오르면서 오히려 코스닥은 타격을 받는 모습들, 쏠림현상들이 계속 나오던데요. 그래픽도 하나 준비했는데요. 코스피의 종목별 시가총액을 보면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요.그리고 또 하나 준비한 걸 봐도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계속 꾸준히 늘어나고 SK하이닉스가 역전까지 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모습들 우려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br /> <br />◆이정환> 투자자 입장에서는 반도체 쏠림이 좋지는 않거든요. 주식시장은 분산투자가 가능해야 되고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어떤 거냐면 반도체도 있고 바이오도 있고 이차전지도 있고 이렇게 다양한 종목들이 이차전지가 좋다가 어떨 때는 반도체가 좋다가 이렇게 하면서 수익률의 변동성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우리가 재무상으로 가장 이상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는데. 반도체로 쏠리게 되면 영업이익이 좋아서 잘 가고 있지만, 반도체 주식이 폭락하면 지수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그러면서 수익률을 악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 특히나 한 주의 쏠림, 섹터 쏠림이라는 것은 변동성 차원에서 안 좋기 때문에 왜냐하면 반도체가 갔다, 이차전지 갔다, 바이오 갔다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움직이면서 변동성을 완화시켜줘야 되는데 그래픽에서 나왔지만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우선주까지 하면 거의 57%가량 되는 수준으로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에 대한 우려. 이런 타격을 어떻게 만회할 것인지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고 말씀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br /> <br />◇앵커> 교수님의 우려가 그래픽에서 볼 수 있었는데. 이런 상황에서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의 발언을 듣고 황당하게 느껴졌는데요.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일단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레버리지 ETF가 뭡니까? <br /> <br />◆이정환> 레버리지 ETF는 2배로 추종하는 삼성전자 주식이 5% 오르면 레버리지 ETF를 사면 10%가 오르는 개별종목에 대한 베팅을 할 수 있는 투자상품이라고 볼 수 있고요. 예전에도 코스피에 대해... (중략)<br /><b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6230852580197<br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br /><br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br /><br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Buy Now on CodeCanyon